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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동향] 유건식, "OTT 시대 미국 슈퍼볼의 의미"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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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T 시대 미국 슈퍼볼의 의미”

  - 저자: 유건식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소장)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통권 43호 (2021년 3-4월호)  

미국의 방송사가 슈퍼볼을 비싼 금액을 주고 중계하려는 근본적인 이유는 시청자수가 많아 채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에 따라 광고를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슈퍼볼 중계의 30초당 광고 단가가 역대 최고인 550만 달러를 기록했다. 광고 주제는 통합, 회복, 이타심을 주제로 광고가 제작되었다. OTT 시대임을 증명하듯 유튜브, 파라마운트플러스, 디즈니플러스 등 OTT 업체의 광고가 많았고, 스트리밍 스틱을 통해 OTT를 서비스하는 로쿠를 통한 시청이 가장 많았다. 슈퍼볼은 시청자의 소셜 미디어 이용과도 밀접하게 연결된다는 흥미로운 자료도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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