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주의 소개 논문
o 배현진·이상우(2020), 콘텐츠 특성에 따른 개인화 추천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인식 연구,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3호, 5-42.
이 연구는 뉴스, 음악, 영상 추천서비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플랫폼별 특성의 차이를 비교분석 하였음. 또 해당 추천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개인화 추천서비스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 뉴스, 음악, 영상 추천서비스 플랫폼의 공통적인 특성으로는 개인화, 새로운 추천, 의외성, 다양성, 신뢰성, 유용성, 대중성, 이용 용이성 등이 나타났음. 뉴스 추천서비스 플랫폼 특성 중 개인화, 다양성, 신뢰성이 뉴스 서비스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 더 자세한 논문 내용은 "여기 "